模型計劃法을 利用한 現金管理 意思決定 模型An extended L.P. model for cash management decisions

본 논문은 기업의 현금관리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이다. 현금관리의 문제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두가지 문제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 기업의 유동성 확과에 중점을 두어 기업이 보유하여야 할 현금의 양을 결정하는 문제 둘째, 기업의 효율적인 현금자산의 운용에 중점을 두어, 현금자산의 운용에 의한 최적 현금자산 믹스를 결정하는 문제 본 논문에서는 두번째 문제의 해결에 관심을 가져 최적자산 믹스의 선정을 위한 선형계획법을 사용할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모형의 특징은 과거의 현금관리 모형에서 결정변수로 포함하지 않은 주식을 포함하였다는 것이며, 또한 현금자산 보유에 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끝으로 모형의 운용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K.I.S.T의 APEX-III를 써서 실제문제에 대한 적용의 예를 보였으며, 이러한 적용은 투입자료의 질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