單一供給및需要體制의最適在庫-輸送政策Optimal inventory-transportation policy with one central and one local warehouse system

본 논문은 단일 중앙창고와 단일 지방창고를 하나 시스템으로 보아 총체적인 면에서 최적 재고-수출정책 즉, 주문시기, 주문량 및 발송회수를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총시스템의 재고일수송 총비용을 최소로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로서 다음과 같은 경우와 절차로서 진행하였다. 첫째는 소비자와 직접 연결되어 있는 지방창고의 재고유지비용이 생산지와 연결된 중앙창고의 재고유지비용보다 큰 경우에 대해서 어떻게 중앙창고에서 물품을 구입하여 지방창고에 조달하는 것이 계획기간동안의 시스템의 총비용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며, 둘째는 중앙창고가 공장내에 있거나 도시에 있어서 가급적 제품을 지방창고로 분산시키고자 하는 것으로서 중앙창고의 재고 유지비가 지방창고의 재고 유지비보다 큰 경우이다. 본 논문의 전개는 우선 일정계획기간 모델의 최적성을 검토한 후, 상기 두 경우에 대한 최적해를 해석적인 방법으로 구하고 다품종 제품의 경우에 대해서 각 제품을 개별적으로 취급하는 것 보다 동시에 취급하는 것이 재고-수송 정책상 유리한 점과 다지방창고의 경우에 대한 본 재고-수송모델의 적용가능 조건을 검토해 보았다. 또한 과거 전통적인 재고모델에서 고려하지 않았던 것으로 인플레이션이 재고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끝으로 수요에 대한 확율분포를 알 경우인 이른바 확율적 재고 -수송 정책에 대하여 최적 재고-수송 정책을 구하는 방법으로 판상 자료를 사용한 모의실험 기법을 제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