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牛씨스템의 動的模型에 關한 硏究A study on the dynamic model of Korean cattle system

국민소득의 증가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우육에 대한 수요는 매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우육에 대한 수요는 대부분이 한우에 의해 공급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한우의 사육은 수세기에 걸쳐 특용 위주의 사육형태를 벗어나지 못해 왔다. 그러나 1960년대 후반에 이르러 육용성을 위한 한우사육의 중요성이 사육농가들에 의해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우육의 수요에 대처할 수 있을 정도의 사육규모에는 아직 이르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우 및 우육의 가격은 다른 물가에 비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축산정책은 점점 더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한우씨스템내의 한우의 생산과 도살, 우육의 수요 및 공급, 그리고 한우 및 한독우가격과 우육가격간의 유기적 관계를 규명하고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변수들의 시간에 따른 변화상태를 분석함으로써 축산정책의 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한우씨스템의 동적모형을 개발하였다. 한우씨스템의 동적모형의 기본개념은 적정재고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과 소비가 가격에 의해 영향을 받는 두개의 Negative Feedback Loop로 결합된 제품순환의 동적현상으로 부터 비롯된다. 그리고 이러한 한우씨스템의 동적모형은 대규모 씨스템의 유기적 관계를 규명하고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요인들의 동적특성 ( Dynamic characteristics ) 을 분석하기 위한 수단인 Industrial Dynamics에 의해 개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