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事考課의 綜合的檢討 및 實證的 硏究An empirical research and review on performance appraisal

본 논문에서는 인사고과제도의 정의, 목적, 연구방향의 흐름, 고과기법, 고과기준, 인사고과의 실시 등 인사고과제도의 전반적인 종합적 검토를 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하여 인사고과제도에 관한 평가적 연구를 하였다. 인사고과제도의 평가적 연구에서는 8개 제약기업의 생산직 여공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에 대한 현행 인사고과를 독립변수로, 여공들을 통하여 조사한 만족도, 애사심, 인사고과, 실효도, 동기화의 4가지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독립변수는 인사담당자와 면접을 통하여, 종속변수는 여공들에게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으며, 이 조사결과에 의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인사고과를 실시하는 기업의 만족도, 애사심, 인사고과의 실효도가 실시않는 기업에 비해 평균이 유의적으로 높았다. (P$<$.05) 2) 고과자의 훈련을 조금이라도 실시하는 기업의 애사심, 실효도, 동기화가 유의적으로 높은 평균을 보였으며 (p$<$.05), 훈련의 정도와 만족도, 애사심, 실효도 사이에 유의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였다. (p$<$.05) 3) 최고 경영층의 관심이 강한 기업이 4가지 종속변수 모두 유의적으로 높은 평균을 보였으며 (p$<$.05), 관심의 정도와 4가지 종속변수 각각에 유의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였다. (p$<$.01) 4)참여적 제도가 있는 기업의 4가지 종속변수 모두 유의적으로 높은 평균을 보였으며 (p$<$.01), 참여의 정도와 4가지 변수 각각에 유의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였다. (p$<$.01) 5) 고과결과를 제시하는 기업의 4가지 종속변수의 평균이 유의적으로 높았으며 (p$<$.01), 제시정도와 4가지 종속변수 각각에 유의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였다. (p$<$.01)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에서도 인사고과제도가 필요하며, 그 실시에 있어 최고 경영층의 관심, 고과자의 훈련, 고과결과의 제시, 참여적인 운영이 인사고과 제도의 개선에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