硏究開發事業 選定의 諸方法과 프로젝트 트리를 利用한 고울프로그래밍 模型Review of R&D project selection models and goal programming model using project tree

본논문은 연구개발사업의 특성을 고려하면서 한정된 자원을 각 사업에 가장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모형을 수립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맨 먼저, 연구개발사업 선정의 기존방법들을 크게 셋으로 분류하고, 각 방법의 특징과 장ㆍ단점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연구개발사업의 네가지 특성 -불확실성, 다단계성, 상호의존성, 다목적성-을 설명하고 이들 네 특성들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법으로서 "프로젝트 트리를 이용한 고울 프로그래밍 모형" 을 제시하였다. 프로젝트 트리는 앞의 세 특성을 고려할 수 있으며 나머지 하나는 고울 프로그래밍으로 해결한다. 끝으로, 여기서 제시한 모형의 적용을 보여주기 위해서 군 연구개발사업의 선정 사례를 들었다. 판상적 자료를 이용하여 문제의 최적해를 구하고 민감도 분석을 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