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제공업의 능율급 결정에 관한 연구 : 학습곡선 이론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incentive wage system for the garment industry

본논문은 봉제산업을 중심으로 변화된 새로운 환경조건, 즉 생산성 향상에 의한 원가절감과 기능공의 양성 및 확보라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하여 다음의 두 문제에 중점을 두었다. 첫째 봉제공업을 위한 임금제도의 개선방안과 둘째 학습곡선 이론을 능률합제에 도입하여 신입공의 학습기간동안의 능율급제, 휴지 (Break time) 발생 및 직무변화 (Job change) 시의 보상안을 제안하였다. 첫째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① 봉제공들을 포함한 일반노동자들의 월평균 생계비 수준 및 임금수준의 조사 ② 직무행위 (Job behavior)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순위조사 ③ 산업별 능률합제의 적합성을 분석한 Von Kaas(1971)의 연구결과와 봉제공업의 작업조건 및 특성과의 비교, ④ 산업의 구조정도 (Degree of structureness) 에서 본 임금이 이직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Kerr(1954)의 모델 및 Maslaw(Davis(editor), 1967)의 복합적 욕망단계 모델, Haynes \& Massie(1961)의 동기유인모델 (general model of adaptive Motivated behavior)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연공서열형 임금체계로 부터 개인별 능율급제로의 개선에 대한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둘째에서는 위에서 강조된 능율급제를 원활하게 운영하여 기능공의 양성 및 확보의 목표를 이룩하기 위하여 학습곡선 이론을 도입한 급여체계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첫째는 신입공의 학습기간동안의 급여체계를 위하여 ① 봉제공업에 맞는 학습곡선의 도출 및 타당성 검사 ② 이 학습표를 이용한 능율급제의 제안. 이는 이직율이 높고 (입사후 6 ~ 12개월사이의 평균이직율 : 약35%), 숙련공이 된후 타기능공에 비하여 근무지속기간이 약 3~4년으로 짧아 항시 훈련이 필요하게 되므로 이 학습공들의의 학습의욕과 학습기간의 단축, 학습기간중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제안한 것이다. 둘째는 조업단축, 일시해고 등으로 발생하는 휴지기간에 대한 보상방안의 제시로써 ① Hancock(Mayhard(ediror), 1971)의 "학습에 미치는 휴지의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 ② purdue학습표의 학습율 적용방법 ③ 의사실험을 통한 학습연장기간의 추정을 이용하여 임금관리에 이용하도록 하였다. 셋째는 직무변화시의 보상모델제안으로 ① 직무변화시 활동수준(activity)의 변화조사 ② 직무변화이전의 활동수준과 작업표준수준에 도달하는 기간과의 관계식도출 ③ purdue 학습변화율을 이용하여 보상모델을 설계하고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이는 임금관리의 공정성 (Equity)의 유지와 능률우선의 기업풍토 조성으로 현봉제산업이 직면한 여러문제점들을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