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石油化學工業의 需要分析과 豫測Demand analysis and forecast of Korean petro-chemical industries

경기의 예측 또는 수요의 예측이 국가경제계획에 미치는 효과내지 기여도는 현재에 이르러 두드러지게 높이 평가되고 있다. 무릇 바람직한 경제계획을 함에 있어서는 계획을 요하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예측이 요구되는바, 각종 물자에 대한 이 정확한 예측이야말로 수급의 불균형에서 유발되는 자원의 낭비를 막고 불필요한 과잉공급을 적절히 통제함으로써 국가경제정책목표의 달성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이와같은 요구에 부응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소요되는 석유화학공업제품 전반에 대한 수요예측 (1975년$\sim$1981년)을 시도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리하여 그 구체적인 접근방법으로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채택하였다. (1) 우선 석유화학공업제품들중 최종제품 18개품목(합성수지 10개 품목, 합성섬유 4개품목, 합성고무 4개품목)과 중간제품 및 기초 원자재 32개품목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 최종제품에 대한 수급예측은 시계열경향분석 (Time Series Trend Analysis) 와 다변수회기분석 (Maultiple Regression Analysis)에 의하여 설정한 예측모형을 사용 예측하였다. (3) 중간제품 및 기초원자재에 대한 수요예측은 제조소비원단위 (manufacturing consumption coefficients) 와 보정계수 (modified coefficients) 을 적용하여 행하였다. (4)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산업연관분석 ( Inter-industry Analysis) 에 의거하여 예측한 기존 연구결과 및 기타 예측결과와 비교, 검토(Cross-check) 함으로써 유효성을 검정하였다. 이상 위에서 예측한 우리나라 석유화학공업의 수요전망은 그 기본접근방법이 전체적으로 미시적접근방법 ( Micro-Approach Method) 을 채택하고 있고 특히 제4차 경제개발계획기간동안의 연동계획 ( Rolling Planning) 을 위한 기본전제로서의 구체적인 예시가 되게끔 노력하였음으로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좀더 세분적인 연구가 바람직하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