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계 이동평균법에 의한 단기 판매예측Short-term sales forecast by a two-stage moving average model

본 논문은 지수형 가중 이동평균법에 의한 판매예측 모델을 불규칙 요인과 경기변동요인이 비교적 심한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보완하고 확장한 것이다. 불규칙요인과 경기변동요인을 취급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이 이단계 과정을 도입하였다. (1) 원시 자료에서 불규칙 요인을 제거하고, 제품수요에 합당한 계절기수를 도출하였다. (2) 다음으로는 경기변동요인을 기본판매수준 및 추세로부터 분리시켰다. 본 모델은 주로 일년 미만의 단기 판매예측에 적용이 가능하며 완전히 컴퓨터화가 되어 있다. 이 논문은 다수제품의 생산 계획을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정보를 값싸고 빠르게 제공할 수 있으며 제품의 수요변화에도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