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A 기반의 MRM 시뮬레이션의 성능분석에 관한 연구A study on performance analysis of HLA-based MRM simulation

최근 한국군에서는 HLA (High Level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하여 여러 개의 시뮬레이션 모델을 하나로 통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모의수준이 서로 다른 시뮬레이션을 동시에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중의 하나로 MRM (Multi Resolution Modeling) 기법이 있다. MRM 기법에서는 대상 시스템을 자세히 모의하는 모델과 대략적으로 모의하는 모델로 나누고 두 모델간의 페더레이션 구성 방법, 해상도 전환 방법, 데이터 초기화 문제등을 다룬다. 미국을 비롯한 많은 선진국들이 MRM에 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지만, 국내에는 아직 MRM 기법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고,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MRM 기법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의 성능분석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RM 기법을 이용하여 간단한 시뮬레이션을 개발해 보고 MRM 기법을 적용하지 않은 시뮬레이션과 상호 성능비교를 통해 MRM 기법의 효용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더 나아가서 MRM 기법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본다.

Keywords 다중해상도; 고수준아키텍쳐; 시뮬레이션; Simulation; MRM; H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