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C 환경을 위한 온톨로지 기반 의미 매핑 접근법An approach to ontology based semantic mapping for CPC environment

CPC환경을 위해서는 제품 수명 주기 동안의 참여자들 간에 용어의 어휘가 다르더라도 동일한 의미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 공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 용어가 동일한 의미를 갖는지를 정보시스템이 스스로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의미 매핑 로직과 SOM (Semantic Ontology based Mapper)을 본 논문에서 소개한다. 의미 매핑 로직 부분에서는, 4단계로 구성된 용어 매핑 로직을 소개하기로 한다. 첫번째, 문자열 비교 (Character Matching)단계에서는 동일한 문자열을 갖는 용어 간의 매핑을 수행하는 방법이다. 두번째, 추론(Inferencing)은 동일한 의미를 갖는 용어를 찾기 위해서 역방향 추론(Backward Chaining)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세번째, 정의 비교(Definition Comparing)은 두용어의 온톨로지 정의를 이용하는 방법이며, 마지막의 유사도 측정(Similarity Checking)은 두 용어 간의 관계성 유사도(Relationship Similarity)와 계층적 유사도(Hierarchical Similairity)를 계산하여 이용하는 방법이다. SOM 시스템 부분에서는, 제안된 로직을 바탕으로 구현된 매퍼 시스템을 소개한다. 두 회사 A, B의 온톨로지가 개발되어 있다는 가정하에서, A회사의 용어로 표현된 제품 정보 인스턴스 파일을 읽어 들여서, B회사의 용어로 표현된 인스턴스 파일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CPC 환경에서의 다양한 회사간의 정보 공유 및 교환을 위해 의미 매핑 로직을 제안하였으며, 제안된 의미 매핑 로직은 정보 공유 및 교환의 향상을 위한 기본기술로서 활용가치가 있다.

Keywords

의미 매핑 만족 지수교 매트릭스바이닐 피리딘; 온톨로지; 함침 코팅 아이디어 전개 지원도구; idea development tool; Semantic Mappingean Six Sigma; CSIcrosslinked matrix methodented sementic association model; Ontology; 의미 매핑 만족 지수교 매트릭스바이닐 피리딘; 온톨로지; 함침 코팅 아이디어 전개 지원도구; idea development tool; Semantic Mappingean Six Sigma; CSIcrosslinked matrix methodented sementic association model; Ont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