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보조로봇의 외형 디자인 요소에 대한 연구 : 체형에 따른 인상을 중심으로A study on external form design factors of teaching assistant robots for the elementary school : with emphasis on the impression according to body feature

미래의 로봇 활용분야로 교육분야가 부상하면서 교육용 로봇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아동은 어른에 비해 로봇을 기계가 아닌 자신의 동료로 대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교육용 로봇의 실효성은 더욱 두드러진다. 교육용 로봇이 교육이라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 역할에 부합하는 인상을 가져야 한다. 로봇의 인상을 형성하는 요소중의 하나는 외형이며, 로봇의 외형은 인간과 로봇 사이의 인터랙션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이면서도 가장 처음으로 인간의 로봇에 대한 인상을 불러일으키므로 중요하다. 따라서, 교육용 로봇의 역할에 적합한 인상이 연구되어, 그러한 인상을 발현하는 외형 디자인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 논문의 목적은 교육용 로봇 중의 하나인 교사보조로봇의 역할에 부합되는 인상을 찾고, 그러한 인상을 발현하는 체형적 특징을 밝혀내어 교사보조로봇의 외형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6가지 교사보조로봇이 가져야 할 인상, 즉 역할이미지를 문헌 연구와 요인분석을 통해 얻고, 인간의 체형요소로부터 교사보조로봇의 체형요소를 8가지로 구성하였다. 체형요소에 따라 변형된 3D 모델링 된 이미지를 벽에 투영하여, 체형요소와 역할이미지, 형용사 간의 관련성에 대하여 교사보조로봇의 주된 사용자인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하였으며, 실험결과는 분산분석, 상관분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실험결과로부터 아동의 교사보조로봇에 대한 인상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체형요소는 머리길이의 비율, 키, 엉덩이둘레의 비율, 가슴둘레의 비율, 허리둘레로 밝혀졌으며, 역할이미지에 관련이 있는 요소는 엉덩이둘레의 비율을 제외한 4가지였다. 이 중 키와 허리둘레는 다른 요소에 비해 중요도가 높았으며, 특히, 허리둘레는 모든 역할이미지에 높은 관련성이 있었다. 또한 다정하고 친절한 인상을 발현하고자 할 때는 허리둘레에 따라 머리길이의 비율을 조절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교사보조로봇의 역할에 부합되는 외형 디자인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제안되었다.

Keywords

체형 요소; 역할 이미지; 로봇 디자인; 교사보조로봇; 삼차원 이미지 샘플; 3D image sample; body feature; role image; robot design; Teaching assistant rob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