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철도 차량 객실 공간의 문화적 특성 규명에 관한 연구 : 문화 이론에 근거한 디자인 준선 도출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examination of cultural character of Korean train interior : with emphasis on leading design guidelines based on cultural theory

문화는 인간 공동체 내에서 생성되며 문화의 산물인 유용성의 산출(산업 제품들)은 공동체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고 또 역으로 만들어진 유용성의 산출이 인간 문화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한 인간 공동체가 가진 문화에 적합한 철도 실내를 디자인을 하기 위해 철도 차량 실내의 문화적 요소와 그 내부에서 사물과 사람이 가지는 관계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Keywords

실내 디자인; 문화 행태; 철도 차량 디자인 가이드라인; TRAIN DESIGN GUIDELINE; INTERIOR DESIGN; CULTURAL BEHAVI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