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그룹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의 개발과 활용에 관한 연구 : 네트워크환경에서의 그룹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group decision supporting for design : with emphasis on the group communication in network environments

수많은 조직 내에는 그 조직을 구성하는 여러 규모의 그룹이 존재하며 각 그룹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최근에는 산업화, 정보화, 전문화의 영향으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문제들이 더욱 복잡해져가고 있다. 이를 위해 각 분야에 전문적 지식을 가진 다수의 의사결정자가 의사결정과정에 직접 참여해 왔고 고도로 전문화되고 지역적으로 분산된 전문가들에 근거하여 문제 해결과정을 수행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다수 의사결정자가 참여함으로 인해 의사결정자들 사이에 의견 취합, 의견 조정, 그리고 정보의 교환 등에 관한 문제로 인하여, 문제해결 과정은 더욱 복잡한 양상을 띄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디자인은 개인의 경험적, 미적, 가치론적 취향과 문화적 가치를 포함하는 광범위하고 다차원적인 속성과 디자인된 결과물의 속성 역시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존재한다. 이러한 디자인의 다차원성에 의해 디자인 의사결정의 어려움은 증대되어가고 있다. 또한 단순히 디자인된 대안의 속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는 측정의 측면 이외에 평가자의 선호가 반영되어 나타나게 된다. 즉 단순한 의사표현 혹은 의사 개진의 의미와 함께 결정을 위한 개인간 혹은 그룹간 의견 소통의 의미까지 포함하게 된다. 디자인 의사결정의 어려움은 팀워크에 의해 이루어지는 비교적 복잡하고, 대규모이며, 파급효과가 큰 프로젝트의 경우 심각한 양상을 띠게 된다. 따라서 효율적인 그룹 작업을 지원하고, 객관성 있는 자료를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적용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의 요구되어진다.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간적, 시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그룹 구성원들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회의생산성을 높이며, 진행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그룹 작업을 통해 얻어지는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공유기능을 통해 일률적인 작업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하는 그룹웨어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하는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디자인 의사결정에 있어서, 의사결정 분석 모형을 기본으로 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데이터의 관리를 통한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그룹웨어적인 특성을 지닌 그룹커뮤니케이션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실질적으로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필요한 그룹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프로세스에 그룹 작업 지원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그룹 행위와 디자인 의사결정에 대해 고찰하고 그룹 작업 지원시스템의 특성과 현황을 파악한 후,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합한 형태의 그룹 작업 지원시스템 개발의 기회를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룹지원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그룹디자인 의사결정 프로세스가 제시한다. 이렇게 제시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한 디자인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개발하여 디자인 프로세스 상에서 시뮬레이션 해보는 과정을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