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 기법을 활용한 자동차 디자인의 전략적접근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trategic approach to automotive design utilizing the benchmarking techniques

오늘날 자동차 산업은 극심한 공급과잉 현상으로 인해 급속한 구조적 변화를 겪고 있다. 기업들은 규모가 큰 기업과 합병을 하거나 소멸됨으로써 업계의 구도가 재편성되고 있는 것이다. 자동차 산업에서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자동차 디자인에서의 전략적 접근의 중요성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개발 및 생산 기술의 진보와 소비자 역할의 변화는 보다 새로운 디자인 접근을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디자인에서의 전략적 접근을 위해 벤치마킹 기법을 활용하는 것에 관해 논의하였다. 벤치마킹은 단순히 역엔지니어링을 통해 경쟁사 제품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해 품질과 경영성과의 향상을 도모하는 전략적 접근으로 이해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함께 디자인 책임자급과의 인터뷰와 설문등 현장 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디자인 벤치마킹의 이론적 기반을 도출하고 벤치마킹의 분석 틀에 해당하는 디자인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적인 결과로는 자동차 디자인을 위한 벤치마킹 모델(BMAD)를 수립하였고, 디자인 실무에서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 템플리트의 개념적 모델을 도출하였다.

Keywords

벤치마킹; 자동차 디자인; 전략적 접근; Strategic approach; Benchmarking; Automotive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