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우편 시스템 연구개발 : hardware구현Development of a voice mail system : hardware implementation

본 논문연구에서는 음성의 저장 및 전달 시스템으로서 전화망에 결합되어 음성우편 서비스를 제공하는 2-channel 음성우편 시스템의 개발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본 2-channel 음성우편 시스템은 크게 system controller module(SCM), memory controller module(MCM), data processing module(DPM) 그리고 mail Interface circuit module(MICM) 등의 4가지 하부구조로 이루어지는 multiprocessor system이다. SCM과 MCM의 CPU module은 MVME410 monoboard microcomputer module을 이용하여 구현하였으며 MICM과 DPM은 TMS 32010 digital signal processor (DSP)와 IC chip들을 이용하여 설계하였다. 또한 음성 message를 저장하기 위한 mass storage는 0.5Mbyte 의 RAM을 이용하였다. SCM과 MCM의 module간 연결은 VMEbus에 의하여 구현되었으며 MICM, DPM과 SCM, MCM 사이의 연결은 MVME410 dual parallel port module (DPP)을 이용하여 구현되었다. 음성처리 분야에서 mass storage에 저장하기 위한 음성신호는 32kHz CVSD 방식으로 MC3418 IC chip에 의해서 부호화되고 있으며 음성신호의 에너지와 영교차율에 의한 Silence detection algorithm이 음성 message중에 있는 silence를 제거함으로써 Storage공간을 절약하기 위하여 TMS32010 DSP에 구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