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과 데이타가 집적된 패킷 통신망의 시뮬레이터 개발 연구Development of a simulator for the integrated voice/data packet communications network

본 논문은 음성과 data가 집적된 packet통신망의 성능을 예측하기 위한 simulator의 개발에 대하여 연구되었다. 본 논문에서 구현된 simulator는 data protocol은 물론 음성 packet의 송 수신 과정을 model화 하였으며 또한 한 전송선에 data packet과 음성 packet을 통계적으로 다중화하는 link제어 과정을 model화 하였다. 따라서 이 simulator는 data terminal과 host사이의 data교환 과정은 물론, 음성 terminal사이의 음성 통화 과정까지 simulation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simulator의 구현 방법중 실제 system과 가장 유사하게 model화 할 수 있는 process interaction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simulation언어로는 GPSS를 선택하였다. 한편 simulator의 run time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GPSS-V의 link blok을 응용하므로써 조건적 event에 대한 event scan수를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은 먼저 run time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 event scan감축 방법 및 simulator의 model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이어서 구현된 simulator로부터 얻어진 몇가지 결과에 대하여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