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스 폭변조 인버터의 설계와 유도전동기 속도 제어에의 응용Design of pulsewidth-modulated inverter and its application to A.C. motor speed control

본 연구에서는 직류-교류 인버터 자체내에서 그 출력전압의 제어와 고조파 감소를 얻기 위한 다통 펄스폭변조 방법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출력전압의 기본파는 직류 입력 전압의 $^\triangledown$ 50 \% 내에서 제어 가능하였으며, 변조에 사용하는 삼각파와 정현파의 주파수비를 높임에 따라, 인버터 출력의 고조파 성분을 기본파로 부터 멀리 떨어지게 할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변조지수에 따른 각 고조파 함량을 조사하였다. 이를 3상 유도전동기의 무부하시의 속도제어에 적용하여 좋은 결과를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