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phone을 이용한 한국어 음성 합성 시스템에 관한 연구A study on a korean text-to-speech system based on diphone units

본 논문은 임의의 한글 text를 입력으로 받아들여 이에 대응하는 음성을 출력시키는 한국어 음성 합성 시스템에 관한 연구로써, database의 기본 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음소, 음절, diphone 등에 관한 장.단점을 비교,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음성 합성에 가장 적합한 phonetic unit로 diphone을 선택하여, 한 단음에 대한 여러 개의 발음 경로들의 대표값인 centroid를 이용하여 cost 함수를 정의하고 이 cost 함수로써 diphone boundary를 결정하는 반자동적인 방법에 의하여 database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합성음의 자연스러움을 위하여 accent와 intonation에 관하여 연구했는데, schematic algorithm을 이용하여 accent와 intonation을 구현하였다. 좀 더 명료하고 자연스러운 합성음을 만들기 위해서는 coding algorithm의 개선과 자동적인 diphone 추출 방법에 관한 연구, 그리고 accent와 intonation 구현을 위한 자연어 parsing에 관한 광범위한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