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A/RTI 표준을 만족하는 시간관리 모듈의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ime management module for HLA/RTI

HLA는 이기종 시뮬레이터들 사이의 연동을 위한 규격으로 IEEE 1516 표준이다. RTI는 HLA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소프트웨어이다. 연동은 분산 시뮬레이션의 특이한 범주로서, 분산 시뮬레이션이 일반적으로 하나의 모델을 쪼개어 분산 환경에 매핑하여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속도 향상을 꾀하고자 하는 반면, 연동은 기존의 시뮬레이터들을 재사용하여 시뮬레이션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동에는 데이터 교환과 시간 진행이라는 두 가지 기능을 필요로 한다. 이 중 시간 관리 서비스는 TSO 메시지를 전달함에 있어 time-stamp 순서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해주며, 각 시뮬레이터들의 시간 진행을 관리하고 있다. 본 논문은 HLA/RTI의 시간 관리 모듈을 모듈러하게 설계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시간 관리 모듈은 다음과 같은 두 개의 세부 부 모듈로 이루어져 있다. HLA 인터페이스을 서비스하기 위한 TIME 모듈과 LBTS 계산을 관리하는 LBTS 모듈로 이루어져 있다. 이렇게 두 개의 세부 부 모듈로 모듈러하게 설계함으로써 수정 용이성과 유지보수에 있어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HLA/RTI에 적용하기 위하여 Mattern의 알고리즘을 변형한 LBTS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두 알고리즘의 차이점은 HLA에서 명세하고 있는 전송 방식 중 Best-Effort 방식을 지원하느냐 하지 않느냐이다. 그리고 제안한 알고리즘은 계산 도중에 참가하거나 탈퇴하는 페더레이트에 대해서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본 논문은 제안한 시간 관리 모듈이 HLA 명세대로 정확하게 동작하는 지를 검증하고 성능을 살펴본다. 실험 결과는 연동 시뮬레이션의 대표적인 예인 실시간 훈련용 워게임 시뮬레이션의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설계 방안은 시간 관리 모듈의 재사용성, 수정 용이성, 유지보수성에 대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성능 향상은 추후 과제로 남아 있다.

Keywords

워 게임; LBTS; 시간 관리; RTI; HLA; High Level Architecture; War-Game; LBTS; Time Management; RTI; Run-Time Infrastructure; H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