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MB 시스템의 동기화 기법 연구 및 DSP 구현Sychronization in T-DMB system and its DSP implementation

지상파 DMB(T-DMB) 시스템은 요즘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방송 기술 중 하나이다. 지상파 DMB 시스템은 전송 기술로써 무선 채널 환경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화(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이하 OFDM 이라 칭함)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OFDM 시스템은 시간과 주파수 옵셋에 매우 민감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간과 주파수 옵셋을 보상할 수 있는 동기화 과정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T-DMB 시스템에 사용되고 있는 기존의 동기화 기법에 대해 연구하고 C 레벨 시뮬레이터를 통해 그 성능을 알아보도록 한다. 그리고 기존의 연구에서는 다루어지지 않은 시간 옵셋 성분에 대해서도 고려하도록 한다. 이 시간 옵셋 성분은 송신단과 수신단의 기준 클럭 주파수 차이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보상하기 위해서는 매 프레임마다 시간 동기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계산량이 많고 정확하게 보상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도록 한다. 새로운 보상 방법은 한 프레임 구간 내에서 샘플당 시간 옵셋의 영향을 계산하여, IQ 복조 과정에서 이를 반영하여 보상하도록 한다. 우리는 DSP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모뎀을 구현하고 모의실험을 통해 성능을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성능을 개선시키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BER을 측정하였고 BER 성능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s

동기화 기법; 지상파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서; DSP; Synchronization; T-D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