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의 전류제어에서 외란관측기를 사용한 데드 타임 보상기법Dead time compensation method using disturbance observer in current control of PMSM

외란관측기를 사용한 새로운 데드 타임보상법을 제안하였다. 실제의 스위칭 소자는 유한한 스위칭 시간을 가지기 때문에, 인버터의 암-쇼트를 방지하기 위해서 데드 타임이 주어져야한다. 데드 타임은 인버터의 출력 전압과 전류 에 왜곡이 생기게한다. 이러한 전압과 전류의 왜곡은 토크 맥동이나 모터 발열등을 일으킬수 있다. 특히 저속 운전 시에 데드 타임 때문에 출력전압이 형성되지 않을 수가 있어서, 제어 성능이 하락될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압 왜곡을 외란 전압으로 간주하여 외란관측기를 사용한 데드 타임 보상법을 제안하였다. 먼저 외란 전압식을 유도하 였고 정지기준축과 동기기준축에서 각각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외란 전압은 최소차 외란관측기를 사용하여 관측 하였다. 이 관측된 외란전압은 피드포워드 방법에 의해서 보상해 주었다. 제안된 보상법의 유효성은 시뮬레이션과 DSP를 기반으로한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시스템에서의 실험으로 증명 하였다. 실험결과는 제안된 기법이 좋은 성능을 나타낸다는 것을 보여준다.

Keywords

Observer; Disturbance; Compensation; Dead-time; 외란; 관측기; PMSM; 보상; 데드 타임;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