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전술 센서네트워크에서의 연결성 향상을 위한 점진적 클러스터 헤드 선출기법Gradual cluster head election for high network connectivity in tactical large-scale sensor network

현대 전쟁의 양상은 대량 소모전을 지양하고 효과적으로 적에 대해 정보 우위를 확보하여 전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지상과제로 삼고 있다. 이렇게 탄생한 개념이 네트워크 중심전(NCW)이다. 이는 적보다 먼저 보고, 먼저 판단하여, 먼저 타격함으로써 전쟁의 우위를 달성하는 것으로 가장 핵심이 되는 기술이 센서네트워크이다. 미국은 지난 10년동안 미래전투 체계(FCS, Future Combat System)중 정보우위를 위한 시스템으로 무인 시스템(Unattended System)인 센서네트워크 시스템(UGS, Unattended Ground Sensor)을 지속적으로 연구하였으며, 우리나라도 ‘감시정찰센서네트워크체계’라는 군·학 프로젝트를 통하여 군사용 센서네트워크 개발이 장기적으로 진행되고 있다.[1][2]. 하지만 현재의 군사용 센서네트워크 적용 실험은 상용 센서장치를 이용하여 주둔지나 중요시설을 감시하는 제한된 운용시나리오에 대해서 운용성 및 적합성 등을 시험하고 있다. NCW의 핵심과제인 정보우위를 위한 센서네트워크 활용은 적지에 수백개 또는 수천 개의 대규모로 선세노드들을 살포하는 환경을 가정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상용 센서장치를 활용하기에는 상당한 제한사항이 따르고 연구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론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환경을 가정하여 군에 적용할 수 있는 센서 시나리오를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군 센서네트 워크 설계시 고려사항을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전술적 군 센서네트워크를 설계하고 운용하는 기본개념을 제안하려 한다

Keywords

센서네트워크; 클러스터헤드 선출; 클러스터; 전술센서네트워크; 디자인; Design; Sensor Network; Clustering; Cluster; Tactical Sensor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