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이트로 덮인 지하탐사용 연속파 안테나Ferrite-covered subsurface CW antenna

광대역 특성과 송, 수신 안테나간 높은 분리성을 가지는 연속파 지하 탐사 레이다용 안테나로 페라이트로 덮인 케비티 안에 두개의 평판 다이폴을 제안했다. 송수신 안테나인 사각형 케비티는 Ni-Zn 페라이트 평판으로 덮혀 있다. 페라이트로 덮인 구조는 이미지 전류에 의한 효과를 제거하여 복사효율을 높이고 송수신 안테나사이의 직접결합을 줄인다. 이론적인 편의성에 의해 2차원인 페라이트로 덮인 그루브를 고려했다. 페라이트로 덮인 것과 PEC 그루브 안테나의 경계문제를 모드매칭 방법과 푸리에 변환방법을 이용하여 풀었다. 이 계산법은 시간영역 유한차분법과 비교하여 잘 맞음을 검증하였다. 두개의 케비티 중앙아래에 완전도체 실린더를 묻혀 있을 때, 물리광학방법과 경계요소법을 이용하여 산란파대 직접결합파의 비를 계산하였다. 페라이트로 덮인 그루브 안테나의 산란파대 직접결합파의 비는 완전도체 그루브 안테나의 것과 비슷하다. 그러나 페라이트로 덮인 그루브 안테나는 완전도체 그루브 안테나에 비해 복사효율이 좋고 광대역특성이 있다. 실험으로 제작한 높은 분리도의 송신 수신 안테나의 평판 다이폴은 각각 0.3 m X 0.05 m 로 케비티 안 반사판에서 0.002m 떨어진 동판에 붙이고, 0.414m X 0.14m 공기 케비티 안에 두께 0.007m인 페라이트 평판이 붙혀 있고, 떨어진 거리가 0.5m이며, 플랜지 전체는 0.9m X 0.6m인 동판으로 설계되었다. 제작하여 측정한 결과 송수신 안테나사이의 분리도가 상대유전율이 약 7이고 도전율이 약 0.001S/m 모래위에 있을 때 220MHz ~ 1000MHz범위에서 -80dB보다 작게 나왔다. 안테나의 분리도가 -80dB정도임을 상용 소프트웨어 CST-MWS로 보여줬다.

Keywords

경계요소법; 모드매칭; 안테나; 페라이트; 연속파; 지표탐사레이다; 시간영역 유한 차분법; FDTDTRAPEZOIDAL BACK EMF; BEM; MM; ANTENNA; FERRITE; CW; SUBSURFACE RAD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