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론을 통한 텐저블 유저 인터페이스 연구A study on tangible user interface with learner-centered design approach

파스탈로치와 몬테소리같은 어린이 교육 연구자들은 물리적 기재를 통한 어린이 교육이 어린이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하였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여러 물리적 기재와 교육 방법을 개발하였다. 최근에는 교육 전 분야에서 컴퓨터로 대표되는 디지털 교육이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런 경향에 맞춰 여러 연구자드은 물리적인 교육 기재와 멀티미디어 교육을 통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육현장에서는 두 가지 교육이 분리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어떤 이유에서 두 교육의 융합이 이루어지지 않는지 알아보고, 나아가 물리적 학습과 디지털 학습의 융합의 요건을 분석하고 그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론 접근을 통한 어린이 교육용 텐저블 유저 인터페이스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기존의 어린이 교육용 텐저블 유저 인터페이스들이 간과하고 있던 실제 교육 현장에 대한 심층적인 접근과 분석을 통해 실제적인 문제점과 필요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 교육용 텐저블 유저인터페이스의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가이드라인을 충족하는 기술로 RFID 기술을 선정하고, 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교육용 텐저블 유저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육용 텐저블 유저 인터페이스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 그 적합성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실제 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접근법과 해결안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분석하였다.

Keywords

tangible user interface; RFID; learner-centered design; children education; 텐저블 유저 인터페이스; 학습자 중심 디자인 방법론; 어린이 교육; tangible user interface; RFID; learner-centered design; children education; 텐저블 유저 인터페이스; 학습자 중심 디자인 방법론; 어린이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