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우훈 | - |
dc.contributor.advisor | Lee, Woo-Hun | - |
dc.contributor.author | 한경훈 | - |
dc.contributor.author | Han, Kyung-Hoon | - |
dc.date.accessioned | 2011-12-13T06:20:02Z | - |
dc.date.available | 2011-12-13T06:20:02Z | - |
dc.date.issued | 2006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55714&flag=dissertation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3503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학제전공, 2006.2, [ 85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컴퓨팅 자원과 네트워크 인프라의 편재화는 미디어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제까지 PC를 비롯한 정보기기에 집중되어 있던 디지털 콘텐츠가 물리적 현실 세계로 확산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콘텐츠와 물리적 미디어가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입출력 일체화 개체인 ‘I/O 셀(Cell)’과 그 집합체인 ‘텐저블 게임 콘솔(Tangible Game Console)’을 개발하였다. I/O 셀은 여러 종류의 센서와 액츄에이터가 하나의 물리적 노드 내에 통합되어 있는 개체로, 이 I/O 셀 다수를 집적하면 다양한 크기와 용도의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를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 중 하나로 개발된 텐저블 게임 콘솔은 일종의 센서-액츄에이터 네트워크로 셀들 사이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물리적 정보를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다. 텐저블 게임 콘솔은 기존 게임 콘텐츠의 주요한 표현 수단이었던 이미지와 텍스트 정보 대신에 물리적 정보를 통해 게임 콘텐츠를 구성하며, 조작대상과 조작수단이 일체화되어 있고, 또한 음악, 퍼즐, 액션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 콘텐츠가 적용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텐저블 게임 콘솔에서는 불, 바람, 물, 생명체 등의 물리적 현상을 형상/움직임/소리/빛 등을 통해 재현하며, 사용자는 이를 때리기/바람불기/흔들기/기울이기 등의 직접적인 조작을 통해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물리적인 상호작용 과정이 일정한 게임 규칙을 가지고 구성되어 있어 지속성 있는 놀이 경험을 제공한다. 텐저블 게임 콘솔의 콘텐츠로는 표면 상에서 움직이는 벌레를 때리는 동작을 통해 자연스럽게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Beat Bug>, 다양한 물리적 방법을 동원하여 한 작은 생명체를 지켜내야 하는 <Saving A Life>, 두 사람 사이에 촉감을 전달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Touching & Touched> 등이 있다. 본 연구는 텐저블 게임 콘솔과 그 콘텐츠를 개발하고 평가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와 물리적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의 가능성을 타진한다. | kor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엔터테인먼트 | - |
dc.subject | 텐저블 미디어 | - |
dc.subject | 물리적 상호작용 | - |
dc.subject | 입출력 일체화 | - |
dc.subject | 게임 | - |
dc.subject | Game | - |
dc.subject | Entertainment | - |
dc.subject | Tangible Media | - |
dc.subject | Physical Interaction | - |
dc.subject | I/O Coupling | - |
dc.title | 입출력 일체화 개체를 이용한 물리적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Physical entertainment media using I/O coupling units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255714/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학제전공, | - |
dc.identifier.uid | 020043640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이우훈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Lee, Woo-Hun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