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쥬얼 게임 개발 시 밸런싱 작업을 보조하는 자동화된 툴의 개발과 그 효과성 검증Developing an automated tool helping balancing in casual game developments and its effectiveness evalu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05
  • Download : 0
게임의 개발과정 중 게임 이용자에게 적절한 수준의 난이도를 부여하는 것을 밸런싱이라고 한다. 본 연구의 목표는 적절한 밸런싱을 통해 게임 이용자를 몰입(flow)상태로 유도하는 것 이다. 이를 수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기존의 노동 집약적인 밸런싱 방법을 개선하여, 게임의 소구 집단과 동일한 표본 게임 이용자가 게임을 단지 플레이하는 것 만으로 자동 밸런싱 에이전트가 게임 이용자의 실력을 학습하여 이에 적합한 난이도를 제공하는 알고리즘과 이를 적용한 툴이 구현 가능하다는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통해 가설의 가능성을 진단하였다. 가설을 세우기에 앞서 게임의 종류를 정리하였고, 각 게임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기준을 잡아서 정리하였다. 또한 게임 밸런싱에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정리하고, 각각의 밸런싱 방법이 어떤 게임에 적용될 수 있는지 앞서 분류한 게임의 종류에 따라 정리하였다. 밸런싱의 방법 중 시스템 제공 난이도 밸런싱이 몰입(flow)에 끼치는 영향이 많으며, 시스템 제공 난이도 밸런싱의 방법 중 수치 조작 밸런싱이 기계적으로 난이도를 조작하기에 유리하다는 판단 하에 난이도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전산의 이진 검색 기법을 채택하였다. 실험에 사용할 게임의 장르는 규칙이 단순하고 밸런싱에 관련된 요소가 적어 조작하기 용이하며, 적절한 난이도가 몰입(flow)에 미치는 영향이 많은 캐쥬얼게임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게임에 이진 검색 알고리즘을 사용한 자동밸런싱 모듈을 부착하고, 실험을 통해 그 효과성을 검토하였다.
Advisors
원광연researcherWohn, Kwang-Yu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08610/325007  / 020073811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09.2, [ 60 p. ]

Keywords

Automatic Game Balancing; Game Balancing; Game Difficulty Adjustment; Casual Game; Game; 자동화된 게임 밸런싱; 게임 밸런싱; 게임 난이도 설정; 캐쥬얼 게임; 게임; Automatic Game Balancing; Game Balancing; Game Difficulty Adjustment; Casual Game; Game; 자동화된 게임 밸런싱; 게임 밸런싱; 게임 난이도 설정; 캐쥬얼 게임; 게임

URI
http://hdl.handle.net/10203/3502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861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C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