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질의 처리를 위한 SQL3 질의의 정규화

Normalization of SQL3 queries for efficient query processing

SQL은 관계형 DBMS에서 사용되는 표준 질의 언어이다. SQL의 우수한 장점 중의 하나는 중첩 질의의 사용이다. 중첩 질의를 포함한 질의를 그대로 실행하는 것은 중첩 질의의 반복된 수행을 야기하여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중첩된 SQL 질의를 동일한 의미의 중첩이 없는 질의로 변환하는 다양한 정규화 규칙들이 제안되었다. 그러나 기존에 제안된 정규화 규칙들은 WHERE 절의 중첩 질의에 대해서만 제안되었다는 점에서 완전하지 않다. SQL3 표준의 문법에 따르면, SELECT, FROM 절의 중첩 질의에도 정규화 규칙을 제안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기존의 규칙들은 WHERE절에 가능한 모든 유형의 중첩 질의를 다루지 못한다. 본 논문에서는 SQL3 표준에 정의된 모든 유형의 중첩 질의에 대한 완전한 정규화 규칙을 제안한다. SQL3 표준에서 중첩 질의는 중첩 질의 반환 값의 유형에 따라 스칼라 중첩 질의와 테이블 중첩 질의로 분류된다. 스칼라 중첩 질의와 테이블 중첩 질의는 김원 박사가 제안한 중첩 유형으로 다시 분류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SELECT, FROM, WHERE절에서 이러한 분류에 의해 가능한 모든 중첩 유형을 지원한다. 또한, 실험을 통해 정규화가 질의 처리 성능을 크게 향상시킴을 보인다.

중첩 질의; 정규화; 질의 처리; Query Processing; Nested Queries; Norm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