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anium-silicalite 분자체의 특성 연구Characterization of Titanium-silicalite molecular sieves

Titanium - silicalite 분자체를 콜로이드 실리카, tetraethylortho titanite, templating agent로서 tetrapropylammonium hydroxide를 혼합한 gel 용액으로 부터 합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에 보고된 값보다 물의 비율을 크게 하여 비교적 깨끗하고 일정한 모양의 시료를 얻었다. 합성한 분자체의 구조가 X-선 회절법으로 부터 ZSM-5 와 거의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적외선 분광법, $^{29}Si$ MAS NMR 분광법에 의하여 티타늄이 결정 구조 안에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EPR 분광법으로 부터 산화 상태가 +4인 것을 알 수 있었다. BET 흡착 장치를 이용하여 질소와 n-헥산에 대한 세공 부피와 표면적을 측정한 결과 H-ZSM-5 와 거의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암모니아 승온 탈착 실험과 $400\,^\circ\!C$ 에서 반응시킨 n-헥산 크래킹, 톨루엔에틸화 반응, m-자일렌 이성화 반응 실험으로 부터 합성한 Titanium silicalite의 산점이 H-ZSM-5 제올라이트에서 보다 매우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