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cryloyl)-2-pyrrolidone-co-acrylonitrile 의 개시작용과 KOH 의 촉매 작용에 의한 2-Pyrrolidone 의 음이온 그라프트중합The graft copolymerization of 2-pyrrolidone onto copolymer of N-(Acryloyl)-2-pyrrolidone and acrylonitrile as an initiator and potassium hydroxide as a catalyst

새로운 acrylimide로서 N-(acryloyl)-2-pyrrolidone를 합성하여, NAP와 AN의 copolymer를 이용하여 graft nylon-4를 합성하였다. NAP는 N-(methacryloyl)-2-pyrrolidone과 달리 매우 reactive했으며, 열적으로도 중합이 진행되었다. AN과 NAP의 공중합시에 각 monomer의 reactivity ratio를 구하였다. 그 결과 생성되는 copolymer는 pyrrolidone의 음이온 graft중합에 적절한 acryloyl lactam function을 가지고 있음을 알았다. 이 copolymer를 개시제로 하여, graft된 nylon-4를 합성하였으며, 이때 최고점도는 2.1이었고, 최고 percent graft는 4985 %였다. 그리고 additive salt와 temperature effect가 관찰되었고, $k_p$가 구해졌으며, 그 값은 40℃와 50℃에서 각기 2817과 2927 mole/lㆍmin이었다. 끝으로 이 실험에서의 몇가지 문제점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이 지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