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화된 LRG1 당단백질 및 LRG1 당단백질 변이체, 및 이의 용도Deglycosylated LRG1 glycoproteins and LRG1 glycoprotein variants, and uses thereof

본 발명은 탈당화된 LRG1 당단백질 및 LRG1 당단백질 변이체,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탈당화된 LRG1 당단백질 및 LRG1 당단백질 변이체는 기존의 LRG1 당단백질 신호 전달체계인 TGF-β에 비의존적인 신규한 LRG1 당단백질 수용체인 LPHN2와 결합 및 상호작용하여 Lyn, AKT, NF-κB p65 등으로 구성된 하위 신호 전달체계의 활성화를 통해 혈관 내피세포 및 신경세포의 성장, 이동, 분화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신경세포에서 신경 영양인자의 발현 향상을 통한 간접적 신경 재생효과를 또한 나타낸다. 따라서, 본 발명의 탈당화된 LRG1 당단백질 및 LRG1 당단백질 변이체는 기존의 LRG1 당단백질보다 현저히 우수한 혈관 신생, 신경 성장 및 신경 재생 효과를 나타내며, 따라서, 이를 포함하는 조성물은 혈관성 발기부전, 허혈성 심장/뇌/말초 혈관 질환, 당뇨성 혈관 합병증, 신경인성 발기부전, 당뇨성 신경합병증, 수술/외상 후 말초신경 손상, 퇴행성 신경질환을 포함하는 허혈성 질환, 말초신경질환, 발기부전 및/또는 퇴행성 신경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