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올레이트 다리를 가지는 이핵 몰리브다 카보레인 화합물의 산화 반응에 관한 연구Study on the oxidation reactions of tetrathiolato-bridged dinuclear molybdacarborane

네개의 티올레이트 다리 리간드를 갖는 이핵 몰리브다 카보레인 착물인 $[(C_2B_9 H_{11})_2Mo^{Ⅳ-Ⅳ}_2(SPh)_4] \cdot (PPN)_2$ $(1 \cdot (PPN)_2)$ (PPN=bis(triphenyl-phosphoranylidene)ammonium chloride)과 $[(C_2B_9H_{11})_2 Mo^{Ⅲ-Ⅳ}_2(SPh)_4] \cdot PPN(2 \cdot PPN)$에서 일어나는 카보레인 뭉치 탄소-탄소 결합이 붙었다가 떨어지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CuCl, $Br_2$, $FeCl_3$과 같은 다양한 산화제를 이용해 $1 \cdot (PPN)_2$과 2ㆍPPN을 산화시키는 반응들이 연구되었다. 그 결과 A와 B의 두 가지 결과물을 얻고 분리해 낼 수 있었다. 이 두 착물은 전기화학적으로, 그리고 분광학적으로 연구되었다. 특히 시클로 볼타메트리에서 시작 전위에 머무는 시간을 바꾸어가며 그에 따른 전류의 흐름을 관찰하였고 그 결과 시클로 볼타모그램상의 어느쪽에 존재하는 화학종인지를 결정할 수 있었다. B는 2ㆍPPN의 더 산화된 화학종으로 판명되었고 A는 $1 \cdot (PPN)_2$, 2ㆍPPN, B와는 다른 산화 시스템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산화과정에서 구조적 변화가 생긴 화학종으로 판명되었다.

Keywords

티올레이트 다리; 몰리브데눔; 몰리브다카보레인; 산화; 시클로 볼타메트리; 카보레인; 메탈라카보레인; 이핵체; Dinuclear complex; Thiolate bridge; Molybdenum; Molybdacarborane; Oxidation; Cyclic voltametry; Metallacarborane; Carbora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