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점 간 협업 문제 해결을 위한 콜라보레이션 서비스 디자인 전략Collaboration Service Design Strategies for Local Shop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6
  • Download : 0
지역상점 간 콜라보레이션은 지역상점의 자본과 역량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책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현재 지역상점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부재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지역상점 간 콜라보레이션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질적인 니즈를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상점 간 콜라보레이션 플랫폼의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지역상점 콜라보레이션 이해관계자 대상의 반구조화 인터뷰를 진행했고, 수집된 데이터를 개방형 코딩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기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의 콜라보레이션 동기와 차별화되는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를 발견하고, 투입하는 자원과 역량에 따라 역할이 분담되는 방식을 파악하였다. 또한, 역량 미비로 인한 초기 기획의 어려움, 공통된 가치를 추구하는 파트너 구인의 어려움, 지역상점커뮤니티의 필요 등의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니즈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상점 간 콜라보레이션을돕는 플랫폼 디자인 전략을 도출하였다. 자원과 역량에 따라 콜라보레이션을 기획할 수 있도록 사용자 선택형 유저 플로우를 디자인하고 사용자의 가치관, 개성, 강점 등을 반영하는 파트너 매칭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며, 콜라보레이션을 매개로 한 지역상점 간 관계를 시각화한다는 세 가지의 디자인 목표를 수립하였고 사용자 여정을 고려하여 서비스 여정 지도의 형태로 디자인 전략을 도출하였다. 전략을 반영한 예시UI와 영상을 제작하여 콜라보레이션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며 디자인 전략의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Publisher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Issue Date
2023-12
Language
Korean
C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29, no.4, pp.137 - 151

ISSN
1598-6497
DOI
10.18208/ksdc.2023.29.4.137
URI
http://hdl.handle.net/10203/317917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