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그래프를 활용한 효율적 행렬채움 알고리즘Efficient Matrix Completion Algorithm Using Social Graph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유사도 그래프를 동시에 부가 정보로 활용할 수 있는 추천 시스템에서, 적은 양의 관측정보에도 잘 작동하는 행렬 채움(Matrix Completion)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클러스터링 단계에서평점행렬, 소셜그래프 정보 중 하나를 적절하게 선택하는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이 하나의 유사도 그래프를 사용하는 기존의 알고리즘 대비 높은 성능을 보임을 실제 데이터를 사용한 실험을 통해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