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알데히드 대량 생산을 위한 재조합 대장균Engineering of Escherichia coli for enhanced production of cinnamaldehyde

본 발명은 PTS (phosphoenolpyruvate:sugar phosphotransferase system) 및 GalP (D-galactose transporter) 생합성능을 가지는 대장균에서, (i) 카르복시산 환원효소 (carboxylic acid reductase)를 인코딩하는 유전자; 및 (ii) 포스포판테테이닐 전이효소 (phosphopantetheinyl transferase)를 인코딩하는 유전자가 도입되어 있는 신남알데히드 생산성이 향상된 재조합 대장균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재조합 대장균을 이용하는 경우, 환경친화적이면서도 우수한 효율로 신남알데히드 및 페닐알라닌을 생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