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온증폭 및 커피링 현상에 기반한 표적 핵산의 검출용 조성물 및 검출방법Composition for detection of target nucleic acid based on isothermal amplification and coffee ring effect, and detection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등온증폭 및 커피링 현상에 기반한 표적 핵산 검출용 플랫폼 기술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회전환 증폭을 위한 프로브 및 캡처 DNA 미립구를 포함하는 표적 핵산 검출용 조성물, 상기 조성물을 포함하는 검출용 키트, 센서 및 검출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검출방법은 picomole 단위의 미량의 표적 핵산에 대해서도 고감도로 표적 핵산만을 특이적으로 검출할 수 있으며 15분 이내로 신속하게 표적 핵산의 검출이 가능하다. 또한, 특별한 장비 없이 휴대용 기기로 촬영된 이미지를 판독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커피링의 형성 여부를 용이하게 확인할 수 있는바 저렴한 비용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현장 진단에 이용 가능하므로, 신속한 유전자 검사 플랫폼으로써 조기 병원체 검출 및 효율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궁극적으로 감염병 진단 및 환자의 질병 관리를 개선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