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믹서를 구비한 무선 송수신기A radio transceiver with a single mixer

초고주파 대역을 사용하는 5G/6G 용 저전력 무선 송수신기로서, 기존에 송/수신용으로 각각 존재하던 두 개의 믹서를 하나로 대체하는, 단일 믹서를 구비한 무선 송수신기에 관한 것으로서, 발진 신호를 출력하는 전압제어 발진기; 송신용 무선 신호와 수신용 무선 신호를 분리하는 제1 아이솔레이터; 송신용 베이스밴드 신호와 수신용 베이스밴드 신호를 분리하는 제2 아이솔레이터; 상기 발진 신호에 의하여, 상기 제1 아이솔레이터에서 출력되는 수신용 무선 신호를 하향 변환하여 상기 제2 아이솔레이터의 수신용 베이스밴드 신호로 전달하거나, 상기 제2 아이솔레이터에서 출력되는 송신용 베이스밴드 신호를 상향 변환하여 상기 제1 아이솔레이터의 송신용 무선 신호로 전달하는, 믹서를 포함하는 구성을 마련한다. 상기와 같은 무선 송수신기에 의하여, 기존에 송/수신용으로 각각 존재하던 두 개의 믹서를 하나로 대체함으로써, 믹서 동작을 위해 요구되는 LO 전력 및 이를 위한 버퍼의 증폭 용량을 반으로 줄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송수신기의 면적, 소모 전력, 칩 크기 등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