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드별 비탄성 정적 해석을 이용한 다자유도 교량의 지진응답Seismic responses of multi-degree of freedom bridge structures using modal pushover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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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자유도 교량 구조물의 비탄성 지진 응답을 평가하기 위하여 모드별 비탄성 정적 해석과 이를 개선시킨 방법을 제시하였다. Mpa는 이런 방법이고, 개선된 mpa는 항복 후 모드 형상의 변화를 고려한 방법이다. 나아가. 이 방법을 대칭 및 비대칭 교량의 예제 해석을 통하여 설명하였으며, 그리고 기존의 방법인 등가단자유도법과 mpa그리고 개선된 mpa를 통한 최대 변위 응답을 비탄성 시간이력해석으로부터 산정된 최대 변위응답과의 비교를 통하여 평가하였다. 예제 해석을 통하여 개선된 mpa가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개선된 mpa는 항복 후 모드 형상의 변화를 고려하지 못하는 mpa의 단점을 보완하였다. 특히 교량 구조물에 적용할 때에는 항복 후 모드 형상의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왜냐하면 교량 구조물이 빌딩구조물에 비해 항복 후 모드 형상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이다.
Advisors
곽효경researcherKwak, Hyo-Gyo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건설및환경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5
Identifier
244213/325007  / 020033370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건설및환경공학과, 2005.2, [ [vi], 75 p. ]

Keywords

비선형 동적해석; 모드별 비탄성 정적해석; 지진응답; seismic response; non-linear dynamic analysis; Modal pushover analysis

URI
http://hdl.handle.net/10203/3112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4213&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C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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