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콘텐츠 소비 패턴 및 웹 검색과의 종단적 연관 분석 : 넷플릭스(Netflix)를 중심으로Analyzing OTT contents consumption pattern and its longitudinal relevance to web search : the case of Netfl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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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플랫폼이 디지털 콘텐츠 소비의 핵심 창구로 자리잡았다. OTT 콘텐츠 소비는 시공간에 구애 받지 않아 기존의 전통 미디어와는 다른 소비 양상을 보인다. 본 연구는 OTT 콘텐츠 유형에 따른 소비 쏠림 현상, 즉 소비 집중도에 대해 다룬다. 더 나아가, 콘텐츠 소비와 검색 행위의 관계를 규명하고, 구매 전 검색의 탐색 효과와 구전 효과에 대해 고찰한다. 본 연구는 넷플릭스 시계열 시청 데이터와 구글, 네이버의 시계열 검색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소비 및 검색 행태 분석을 위한 측정도구를 직접 개발하였다. 분석 결과, OTT 콘텐츠 유형별로 다른 소비 양상이 관찰되었다. TV Series 콘텐츠가 Films 콘텐츠 대비 인기 지속력과 인기 상승 속도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와 K-콘텐츠의 경우 인기의 초반 쏠림 현상을 보였다. 또한 검색 행위가 콘텐츠 소비에 선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dvisors
장석권Chang, Suk-Gwon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2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2.8,[iii, 34 p. :]

Keywords

OTT▼a소비 집중도▼a구매 전 검색▼a구전; OTT▼aConsumption Concentration▼aPre-purchase search▼aWord of mouth▼ae-Wom

URI
http://hdl.handle.net/10203/30960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08416&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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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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