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관련 갈등을 둘러싼 대중간 갈등의 성격 규명 : 4차산업혁명 갈등 관련 네이버뉴스 기사 및 댓글을 중심으로(2016-2020)Public conflicts over technology-related conflicts : analyzing naver news articles and comments o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conflict (2016-2020)

기술의 발전은 필연적으로 사회 갈등을 유발한다. 기존의 기술관련 갈등 연구는 정부, 시장, 과학기술자, 시민사회간 갈등에 집중하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대중의 의견과 역할이 소외되었다. 본 연구의 목표는 기술관련 갈등을 둘러싸고 형성되는 대중간 갈등 담론의 내용과 성격을 규명하여 과학기술의 사회적 요소를 고려한 과학기술정책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2016년부터 2020까지의 “4차산업혁명”과 “갈등” 키워드를 포함하는 네이버 포털 기사와 댓글 및 답글을 수집했다. 댓글과 답글의 부속정보를 이용하여 갈등의 수준을 정량적으로 정의한 뒤, 기사 텍스트에 구조적 토픽 모델링을 이용하여 갈등적 기술 관련 토픽을 추출하였다. 갈등적 토픽과 관련된 댓글 및 답글 텍스트를 분석한 결과, 대중은 기술관련 정치적 갈등과 경제적 갈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정치인을 중심으로 갈등 담론을 형성함을 확인하였다. 즉, 기술관련 갈등에 대한 대중 담론은 기술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 숙의 공론장이 아닌 정치적 동원과 대립의 장의 형태로 전개됐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기술관련 갈등이 직접적 이해당사자뿐만 아니라 대중간에도 발생하며 대중간 갈등을 댓글 및 답글에 대한 전산적 텍스트 분석을 통해 직접적으로 관찰하였다는 데 있다. 또한, 갈등을 정량적으로 정의하여 갈등적 토픽을 명확하게 드러내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책 수립과정에서의 적극적인 대중의 의견 고려, 대중의 과학기술 문해력 증대 노력, 전문가집단과 정부에 대한 신뢰 제고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주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