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한국 국민이 선곡하는 음악의 긍정도를 이용해 한국인의 감정에 대한 고빈도 척도를 소개한다.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사건을 미리 특정하거나 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추정할 필요가 없는 직접적인 척도이다. 이러한 음악 기반 감정 척도를 날씨에 의해 유발되는 감정 척도를 이용하여 검증한다. 음악 감정지수는 같은 주의 한국 주식시장 수익률과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일주일 후의 수익률과는 음의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보인다. 이는 감정에 의해 유발된 일시적인 가격착오 현상과 일치한다. 음악 감정지수는 한국 국채 시장수익률 변화율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절댓값은 한국 주식시장의 변동성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