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기사 제목의 직접인용 사용에 관한 연구 : 네이버 20대 대통령 선거 보도를 중심으로Sensationalized news portal headlines : direct quotes from the 20th Presidential elec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87
  • Download : 0
본 연구는 포털 뉴스의 기사 제목에 직접인용이 사용되는 현황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둔 한 달의 기간 동안 네이버에 게재된 선거 기사 1040건에 대한 내용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제목에 직접인용이 있는 기사는 전체의 64.7%에 달했으며 포털에만 게재되는 포털용 기사가 포털과 지면 모두에 게재되는 기사보다 제목에 직접인용을 21.6%p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분석대상인 9개 언론사 모두 제목에 직접인용을 사용하는 비중이 50% 이상이었으며, 직접인용의 유인가는 부정적 유인가가 65.2%로 긍정적 유인가 18.9%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본문관련성이 중심적이지 않은 직접인용이 제목에 사용되는 경우도 39.5%에 달해, 제목 내 직접인용이 관행적으로 남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dvisors
한지영researcherHan, Ji-Yo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3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23.2,[iv, 48 p. :]

Keywords

포털 뉴스▼a기사 제목▼a직접인용▼a선거보도▼a따옴표 저널리즘; Portal news▼aHeadlines▼aDirect quotations▼aElection report▼aHe said/She said Journalism

URI
http://hdl.handle.net/10203/30759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3223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