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환자의 mHealth를 통한 자가 관리 효과 : 체계적 문헌 고찰 및 메타분석(The) effect of self-management for asthma patients who use the mHealth :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배경: 비전염성 만성 호흡기 질환인 기관지 천식(이하 천식)은 적절한 치료 및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비가역적인 기도의 변형을 일으켜 심한 경우 환자가 사망에 이른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제시한 모바일헬스(mHealth)는 모바일 기기의 기능을 활용하여 건강관리를 실천하는 행위이다. 방법: 천식 환자의 mHealth 효과를 보고한 영문 혹은 국문으로 출간된 논문 중 전문가 심사를 거친 연구를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 고찰 및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천식 증상의 조절, 폐 기능,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한다. 코크란 가이드라인의 PICO(Participant,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 기준에 따라 연구 문제를 명확히 하고, Embase, PubMed, CINAHL, Cochrane library 등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주제에 부합하는 무작위 임상 시험 연구 문헌을 검색하 여 최종 14개의 논문을 선정하고, 그 중 11개에서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결과: Outcome으로 정한 천식 조절 점수(Asthma Control Questionnaire, Asthma Control Test)와 예측된 1초간 강제 호기량(Forced Expiratory Volume in 1 second % predicted), 삶의 질 척도 점수(Asthma Quality of Life Questionnaire, Mini-AQLQ) 항목에서 모두 유의미한 효과가 도출되었다. 결론: 천식 환자들이 mHealth를 활용함으로써 질병의 자가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COVID-19 팬데믹 시기에 디지털 치료제로서의 유용성을 지닐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