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로 진화한 이메일 뉴스레터 : 언론사 뉴스레터 성공 사례 연구 및 현황 분석Email newsletters evolved into media : a study on success cases and analysis of newsletters in media companie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08
  • Download : 0
본 연구는 포털과 SNS, 유튜브 등 뉴스 유통 플랫폼들의 흥망성쇠 흐름 속에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이메일 뉴스레터 서비스에 주목한다. 홍보 마케팅 도구로 주로 활용되었던 과거의 이메일이 ‘스팸 메일’이라는 오명을 벗고 시사 뉴스를 전달하는 미디어로 ‘다시' 주목을 받게 된 과정을 짚어보고 해외의 뉴욕타임스, 국내의 뉴닉 등 대표적인 이메일 뉴스레터 성공 사례들이 갖는 특징 들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뉴욕타임스와 뉴닉은 다섯 가지의 공통점을 갖고 있었는데 첫째, 화자 가 있다. 둘째, 발신인과 수신인이 있는 이메일 특성에 맞는 대화체를 사용한다. 셋째, 단순히 이슈들을 요약해서 전달하는 브리핑 서비스에 머물지 않고 이슈의 맥락을 설명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넷째, 정치, 외교 등의 이슈가 주를 이루는 신문 1면과는 다르게 뉴스레터에 담기는 뉴스의 주제들은 일상 속의 나의 생활과 밀접한 사회, 건강, 문화 등의 기사들이 포함되어 주제의 다 양성이 드러나는 특성을 보였다. 다섯째, 구독자들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창구가 있고 피드백 내용을 자주 공유한다. 이러한 성공 사례들이 갖는 다섯 가지 특성들을 바탕으로 국내의 언론사들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매일경제에서 운영하고 있는 뉴스레터들의 내용을 분석해본 결과 이슈의 맥락을 설명해주는 뉴스레터는 없었고, 성공 사례들의 공통적인 특성 다섯 개 중 네 개 이상의 특성들을 갖추고 있는 뉴스레터는 한겨레가 유일했다.
Advisors
양재석researcherYang, Jae-S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2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22.8,[iii, 34 p. :]

Keywords

subscription▼aPortal▼aNews▼aEmail▼aNewsletter▼aNew York Times▼aNewneek; 구독▼a포털▼a뉴스▼a이메일▼a뉴스레터▼a뉴욕타임스▼a뉴닉

URI
http://hdl.handle.net/10203/30758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0813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