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 10203/305285LDV나 LVDT와 같은 변위 센서는 설치문제로 인해 해상 교량과 같은 대형 구조물에 적용하기 어렵다. 대신, GPS-RTK가 대형 구조물의 변위 계측에 사용되고 있으나, GPS-RTK는 수직변위 정확도가 1~5cm 로 낮고 고가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밀 3축 가속도계와 저가 GPS-RTK를 이단계 칼만필터로 융합하여 구조물 6자유도 변위, 속도, 가속도 및 각변위를 변위기준 2mm 이하의 오차와 100Hz 급의 샘플주파수로 정밀 계측 가능한 세계 최초/최고 수준 구조물 동적거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를 바탕으로 3건의 SCI 논문을 게재하였고, 3건의 특허(2건 등록완료 및 1건 등록 심사중) 및 3건의 기술이전(3억원) 성과를 달성하였다. 또한 영종대교, 이순신대교, 중국 Xihoumen교에서의 현장실험을 통해 제안기술의 우수성을 검증하였으며, 실제 본 기술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교량계측시스템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현재 영종대교에 설치 중이다. 또한, 건설신기술 인증 및 국외 특허출원을 통하여 국내외 시장개척 및 상용화를 추진 중에 있다. 본 기술은 구조물 안전진단에 핵심인 변위를 정밀하게 계측함으로써 사회기반시설 및 건설구조물 건전성 모니터링, 정밀시공, 내하력 평가의 정확성을 향상 시키고 검사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으며 구조물의 안전도를 제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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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on Sohn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건설 및 환경공학과
Publisher
구조물 안전성 향상을 위한가속도계 및 GPS-RTK 융합을 통한 구조물 6자유도 동적거동......
Issue Date
2017
Description

kor

URI
http://hdl.handle.net/10203/305285
Appears in Collection
2017 KAIST 대표 연구성과 10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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