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의 경제학The Economics of Climate Change

본 논문은 경제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현재 논의되고 있는 주요 의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기후변화에 대해확립된 과학적 사실과 경제 및 경제학과 연관된 분야에 대해서 개괄적으로소개한다. 먼저 문답의 형식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합의, 기후변화관련 리스크와 대책들, 국제간 공조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상황에 대해 논의한다. 후반부는 기후변화와 관련된 경제학의 역할에 대해서 논의한 뒤기후변화 분야에서 널리 쓰이는 통합평가모형(IAM), 탄소 가격제와 관련해서 탄소세와 배출권 제도, 기후금융, 최근 논의가 늘고 있는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와 그린뉴딜에 대해 살펴 본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후위험 관련해서 물리적 리스크는 작으나 좌초자산의 문제, 국경간 탄소 조정의 가능성 등으로 인해 이행 리스크가 크므로 기후 리스크에 대한 신속한 대처와관련 분야의 경제학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