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쉘 구조의 구리-이리듐을 포함하는 산소발생반응용 촉매 및 이의 제조방법Oxygen Evolution Reaction catalyst comprising Copper-Iridium core-shell structure and Manufacturing method of the Same

본 발명은 코어-쉘 구조의 구리-이리듐을 포함하는 산소발생반응용 촉매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구리 나노 와이어 상에 2 내지 3 나노미터 두께의 얇은 이리듐 층을 코어-쉘 형태로 형성하여 귀금속 사용량을 저감시킬 뿐만 아니라 우수한 활성 및 내구성을 나타내는 촉매 및 이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촉매는 양이온-교환 전해질 막 수전해전지 등에 적용 가능하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제조방법은 백금 등 다른 귀금속의 환원에도 적용되어 연료전지 촉매 개발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