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형상을 갖는 대상 표면에 전기회로를 직접 인쇄하는 방법 및 장치, 이에 이용되는 3차원 인쇄장치, 그리고 이에 의하여 인쇄된 전기회로를 구비하는 전자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printing electrical circuit directly on target surface having 3-dimensional shape, 3D printer used for the same and electical device having electrical circuit printed by the same

3차원 형상을 갖는 대상 표면에 전기회로를 직접 인쇄하는 방법 및 장치가 제공된다. 이러한 방법에는 대상 표면에 부착될 수 있는 3차원 인쇄장치가 이용된다. 이 인쇄 방법에서는, 인쇄 대상 전기회로의 형상에 관한 2차원 정보 및 대상 표면의 3차원 형상에 관한 정보를 입력받고, 인쇄 대상 전기회로의 형상에 관한 2차원 정보를 대상 표면의 3차원 형상에 관한 정보에 기초하여 보정함으로써, 인쇄 대상 전기회로에 관한 3차원 정보를 생성하며, 이에 기초하여 3차원 인쇄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도구경로를 생성한다. 본 방법 및 장치에 의하여 3차원 형상을 갖는 대상 표면에 전기회로를 직접 제작할 수 있다. 또한, 본 방법으로 제작된 3차원 전기회로를 구비하는 전자장치는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