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의 비동일성 문제와 세대 간 정의Nonidentity Problem of Climate Change and Justice between Generation

기후 변화 문제는 현재 인류가 마주하는 가장 중대한 문제 중 하나이다. 기후 변화는 일종의 부정의로 간주될 수 있는데, 왜냐하면 미래 세대는 기후 변화로 인해 일방적인 피해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기후 변화의 세대 간 정의론을 확립하는데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비동일성 문제이다. 따라서 기후 변화를 위한 세대 간 정의론은 먼저 비동일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비동일성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윤리 이론을 검토하고, 각각이 기후 변화의 세대 간 정의론으로 작동할 수 있을지 검토한다. 그 결과, 나는 존 롤스의 정의로운 저축의 원칙에 기반한 세대 간 정의론이 가장 타당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