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포아 필터를 통한 헤모글로빈에 의한 산소의 촉진 전달에 관한 연구Facilitated transport of oxygen by hemoglobin through millipore filter

헤모글로빈용액으로 적셔진 밀리포아 필터를 통한 산소의 확산현상을 규명하기 위하여 확산실험을 행하였다. 메테모글로빈용액으로 적셔진 밀리포아 필터를 통해 산소가 확산되는 경우에는 Fick의 확산법칙을 따르는 현상을 보이나, 헤모글로빈 막을 통한 산소의 확산은 촉진확산속도만큼 증가하였다. 따라서 augmenting chemical reaction model을 사용하여 현상을 규명하였다. 메테모글로빈 막을 통한 확산실험에서 산소의 확산계수를 구할 수 있었고, 한편 헤모글로빈 막을 통한 확산실험에서 헤모글로빈의 확산계수를 구할 수 있었는데 실험에서 구한 확산계수를 사용하여 이론식에 적용하여 촉진확산속도를 구하였다. 이 값과 실험값이 근사함을 보였고, 따라서 헤모글로빈 막을 통한 산소의 확산속도는 옥시헤모글로빈의 농도구배에 의해 촉진확산속도만큼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