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배압제거 역류방지 장치에 관한 것으로, 그 목적은내연기관 및 보일러작동을 위한 연료의 연소로 인해 발생된 가스를외부로 배출함에 있어 본질적으로 발생되는 배기저항과 배기역류 및 대기저항을 제거하여 배기가스가 원활하게 배출되게 함으로 서 내연기관이나 보일러의 연소효율을 높일수 있도록 하는 배압제거 역류방지 장치를 제공함에 있다. 이를 위한 본 발명은 내연기관으로부터 연장되는 배기관 또는 보일러의 연통에 고정되어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유로를 형성하며,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끝단부로 갈수록 유로의 면적이 감소하는 제 1 벤츄리구조를 형성하는 고정관; 상기 고정관의 끝단부 둘레를 감싸는 구조를 갖도록 고정관에 설치되어 고정관으로 역류하려 하는 배기가스가 흡입되는 통로를 형성하되, 상기 배기관 방향으로 갈수록 통로의 면적이 감소하는 제 2 벤츄리구조를 형성하며, 주연부를 따라 다수개의 유동구가 형성된 2중 배기관; 및 2중 배기관과 소정의 간격을 유지한 채로 2중 배기관의 둘레를 감싸도록 2중 배기관에 설치되어 외부 공기가 흐르는 통로를 형성하여 2중 배기관을 통한 제 3 벤츄리구조를 형성하여 배기역류의 흡입을 돕는 3중 배기관; 을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압 제거 역류방지 장치에 관한 것을 그 기술적 요지로 한다. 고정관, 2중 배기관, 3중 배기관, 벤츄리구조, 배기가스, 보일러, 연통